오늘은 무청(무우잎) 삶기와 무청 시래기를 만들어 보관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무우 청을 삶아 그대로 보관하는 방법과 물만 부어 시래기 된장국을 끓여 먹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발 무우를 사 왔는데 무잎이 싱싱하니 너무 좋네요. 겉잎만 뜯어 시래기를 만들고 속잎과 무우는 동치미를 만들려고 합니다. 겉잎을 뜯어 시든 잎과 떡잎은 버리고 싱싱한 무청(무우 잎)을 모아 주세요. 가을에 많이 만들어 냉동실에 넣어 놓고 먹으면 건조된 무청 시래기보다 더 부드럽고 맛있어요.
무청 시래기 만들기
1. 뜯어 놓은 무우 잎을 식초물이나 베이킹파우더 물에 담가 깨끗이 씻어 건져 놓습니다.
2. 냄비에 소금을 조금 넣고 끓여준 다음 무청의 줄기대를 먼저 넣어 주세요. 잎 쪽은 바로 잘 삶아지는데 줄기 쪽은 두꺼워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줄기를 먼저 1분 정도 삶으면 줄기가 잘 휘어져 냄비에 다 넣기가 편합니다.
3. 뚜껑을 덮고 약 5분 정도 삶아준 후 찬물에 담가 씻어 체망에 건져줍니다. 무청은 어느 정도 푹 삶아야 더 부드럽고 맛있는 것 같아요.
4. 어린이나 노인을 위해 더 부드럽게 만들어 드시고 싶으시면 무청의 껍질을 한 겹 벗겨 주세요. 그냥 끓여도도 생무청이라 부드럽습니다.
5. 2인 기준으로 무청 줄기를 15개씩 동그랗게 말아 비닐봉지에 담아 냉동실에 얼려두고 시래기국이나 시래기찜, 뼈다귀탕등 필요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가족이수 등 용도에 맞게 양을 조절해 보관하세요.
6. 다른 보관법으로는 시래기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된장과 들깻가루, 간 마늘, 청양고추를 넣고 조물 조물 무쳐서 한번 먹을 양씩 비닐봉지나 적당한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는 것입니다. 필요시 꺼내 멸치 육수에 넣고 끓여 드시면 정말 시원하고 고소한 시래깃국을 간편하게 끓여 드실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드시려면 청양고주는 빼고 된장과 들깻가루 찐 마늘만 넣고 무쳐서 냉동보관하시면 편리합니다. 저는 이렇게 만들어 저장해 놓고 필요시 하나씩 꺼내어 사용합니다.
2023.07.30 - [요리이야기] - 감자탕 돼지 등뼈 시래기 찜 요리 만드는 법 황금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