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

토란대 손질 껍질 까는법과 생토란대 삶는 방법 건토란대 말리기

반응형

오늘은 토란대 껍질을 까는 방법과 삶는 방법 그리고 말려서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란대

생 토란대를 시골 이모님께 한 다발을 받아왔는데 삶은 토란대만 사다 먹다가 생 토란대 껍질을 직접 까서 손질하려니 걱정이 앞섰습니다.

간단히 토란대를 삶아서 냉동실에 보관할까 하다가 말려서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겠다 싶어 건토란대를 만들기로 마음먹고 토란대를 손질했습니다.

토란대

 토란대 손질

 

토란대 손질을 차일피일 미루다 보니 새파랗던 토란대 색이 조금 변하고 시들었습니다. 오늘을 넘기면 안 될 것 같아 바로 껍질 손질을 시작했습니다.

토란대

1. 토란대는 먼저 껍질을 벗겨줘야 합니다. 토란대는 비닐장갑을 끼고 손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에 묻으면 갈색으로 물들고 독성이 있어 살이 가렵고 따가울 수 있습니다. 저는 귀찮기도 하고 괜찮아서 그냥 하고 있지만 사람에 따라 다르니 될 수 있으면 장갑을 끼고 손질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토란대

2. 껍질은 칼끝으로 토란 줄기의 끝을 잡아당겨 벗겨주면 됩니다. 너무 길면 중간에 끊으면서 손질해도 괜찮아요. 손질하기 편한 대로 하시면 됩니다.

토란대

3. 껍질을 벗긴 토란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길이는 7-10cm로 잘라주고 두께는 0.5cm 정도로 잘라 주세요. 

토란대

4. 토란대를 끓는 물에 넣고 뚜껑을 닫아 5분 정도 삶아 주세요. 뚜껑을 열고 국자로 눌러가며 2~3분 더 삶아 줍니다. 삶을 때 토란대가 물 위로 뜨기 때문에 눌러가면서 골고루 익혀주세요.

토란대토란대

5. 사용한 냄비가 작아 몇 번에 걸쳐 나누어 삶았어요. 삶은 토란대는 찬물에 담가주고 남은 토란대는 같은 방법으로 삶아 찬물에 담가주면 됩니다. 삶은 토란대는 2~3번 씻어 찬물에 담가 3시간 간격으로 물을 바꿔주며 하루정도 아린맛을 빼주면 더 안전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6. 삶은 토란대는 적당량을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며 드시면 됩니다. 저는 삶은 토란대를 말려 건토란대를 만들었습니다.

 

(토란대를 삶아 바로 건조해 건토란대를 만드는 경우에는 찬물에 담가 아린맛을 빼주는 작업을 나중에 해주셔도 됩니다. 나중에 건토란대를 물에 삶은 뒤 찬물에 담가 아린맛을 빼준 후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토란대토란대

7. 토란대의 물기를 꼭 짜서 건조기에 적당량씩 널었더니 3 채반이 되었습니다. 저녁에 건조기에 널어 7시간을 맞춰놓고 자고 일어났더니 잘 건조되어 있었습니다.

토란대

건토란대를 쟁반에 모아 놓으니 든든합니다. 올 겨울 토란대 나물 소고기 육개장이 기대됩니다. 

토란대

비닐봉지에 담아 만든 시기를 표시하여 식재료 보관함에 담아 놓았습니다. 건토란대를 이용해 건나물 만들 때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08.16 - [국내여행] - 소고기 육계장 만드는 법 진하고 얼큰하게 끓이는 법

 

소고기 육계장 만드는 법 진하고 얼큰하게 끓이는 법

가끔은 얼큰한 육개장이 생각날 때가 있습니다. 조금은 번거롭게 생각될 수도 있지만 여유 있게 만들어 냉동해 놓고 먹어도 맛있습니다. 진한맛으로 먹으려고 닭육수를 이용했습니다. [재료] 소

stellajy90.tistory.com

2023.09.26 - [요리이야기] - 고구마줄기 순 고구마잎 말리기 건조 보관법 건나물 만드는법

 

고구마줄기 순 고구마잎 말리기 건조 보관법 건나물 만드는법

고구마 줄기, 순, 잎을 말려 건나물로 만들어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나물은 나중에 물에 불린 후 볶아먹어도 맛있고 삶아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또, 건나물을 만들어

stellajy9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