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무릎관절염 진행 단계와 좋은 권장 운동, 피해야 하는 안좋은 운동, 생활습관

반응형

관절염 운동

무릎관절염이란 무릎 안 관절 연골이 점차 줄어들고 관절을 이루는 뼈와 관절막, 주변 인대에 손상과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무릎 관절에 통증이 생기고 변형이 일어나며 기능에도 장애가 일어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관절 연골이 닳을 경우 자연적으로 회복되거나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미리 관리를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무릎관절염의 단계는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무릎관절염 단계

무릎관절염

  • 초기 단계 1기: 무릎 관절에 통증이 느껴지고 관절 주변이 붓는 등 불편함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이 단계에는 무릎관절염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장기적인 치료 계획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증상에 따라 적절한 약물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중기 단계 2기: 무릎 관절과 관절 주변에 통증이 더 자주 느껴집니다. 엑스레이 검사를 보아도 1기와 비교하여 관절 간격이 좁아지고 골극이 보이는 것이 더 명확하게 확인됩니다. 이 단계에는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고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 치료 등을 받으며 증상의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관절염

  • 만성 단계 3기와 4기: 3기에는 관절 간격이 눈에 띄게 좁아진 단계이며 4기는 간격이 좁아져 관걸이 거의 맞붙고 골의 변형도 심한 단계입니다. 말기에는 주사치료, 약물치료 등이 먼저 시도되나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일상 생활에 지장이 갈 경우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수술은 환자의 나이와 관절 상태 등을 고려하여 관절내시경 수술, 교정 절골술, 인공관절치환술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무릎관절염의 기본적인 치료방법은 체중관리와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근력을 강화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무릎관절염 환자에게 적절한 운동방법은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수준에서 꾸준히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근력을 강화시키고 유연성과 균형감각을 키워줍니다. 

무릎관절염에 좋은 권장 운동

  1.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올바른 자세의 스쿼트
  2. 벽에 등을 기대고 하는 스쿼트
  3. 평지 걷기
  4. 수영 & 아쿠아로빅
  5. 실내자전거
  6. 필라테스, 요가
  7. 게이트볼, 태극권 등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은 통증이 없는 범위 내에 계단 오르기, 산책하기, 대걸레질하기입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와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오늘은 계단 오르기 운동의 효과와 몇 가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단 오르기는 평소에 쉽게 할 수 있는 좋은 운동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계단 오르기 운동의

stellajy90.tistory.com

 

무릎 관절염 피해야 하는 운동

  1. 과도한 스쿼트와 런지 운동
  2. 험하고 과한 등산
  3. 경사가 심한 산비탈길 걷기
  4. 장거리 조깅
  5. 배구, 농구, 축구, 족구, 테니스 등

일상생활에서 같은 자세로 30분 이상 앉아있는 것을 피해야 하며 오랜 시간 양반다리로 앉거나 쪼그려 앉는 자세도 피해야 합니다. 또 무거운 물건 들기나 무릎 주변에 찬바람을 직접 쐬는 것, 장시간 운전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운동을 시작하든지 낮은 강도로 시작하여 점차 늘려 나가는 방식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운동 중이나 후에 통증이 없는 정도까지만 진행을 하고 서서히 운동량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운동 후 통증이나 열감이 느껴진다면 냉찜질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