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

깻잎 요리 깻잎 김치 담그는법 맛있게 만드는법 깻잎 말리기 보관하는 방법

반응형

깻잎김치 맛있게 만들어 보세요

[재료] 한 수저=15g

깻잎 3묶음, 양파 1개 , 대파 소 1/2개(쪽파 5개). 영양부추 약간, 홍고추 3개, 고춧가루 4 수저(60g), 다진 마늘 2스푼(30g), 진간장 4 수저(60g), 매실 1 수저(15g), 설탕 20g, 멸치액젓(까나리액젓) 2스푼 (30g), 생강청 1T, 통깨 20g, 참기름 1 수저(15g). 생수 1/3컵,

1. 깻잎 3 봉지 한 봉지 30장씩 총 90장입니다.

2. 함지박에 담고 접시로 눌러 쥔다음 수도 물을 붓고  식초 1 수저 넣어 잠시 살균해 준 다음 깨끗이 씻어 채반에 담아 물기를 빼주세요. 

3. 채반에 담으면서 머리 부분 줄기를 조금 잘라 내주세요. 위생상도 좋고 너무 길지 않아 그릇에 담을 때도 좋습니다. 

 

4. 물기가 빠지는 동안 재료를 주비 해주세요

5. 진간장 4 수저, 고춧가루 4 수저, 멸치액젓 2 수저, 생수 1/3컵을 넣어주세요

6. 영양부추 1.5cm 크기고 자르고, 양파 얇게 자르고, 대파는 다지고, 마늘 2 수저, 생강청 1T, 매실청 1 수저, 참기름 1 수저(15g), 깨소금 20g, 설탕 20g 넣어주세요.

모든 양념은 취향에 맞게 가감하세요

7. 재료를 잘서 섞어 주시고 간을 보세요. 간은 기호에 맞게 가감하세요.

8. 재료들을 가까이 놓고 한 장씩 바르세요. 이때 긴 T티스푼으로 1 수저씩 발라 해주세요.

9. 깻잎을 5-6장씩 잡고 깨끼 손가락으로 깻잎 끝을 살짝 누르면서 뒤에서부터 1장씩 바르세요.

어려우시면 1장씩 놓고 바르세요.

10. 발라진 깻잎은 그릇에 담으면서 바르면 됩니다.

저는 양념이 남지 않고 딱 맞았네요. 양념이 남으면 비빔밥 양념으로 사용하세요 맛있습니다. 

 

[깻잎 말리기]

시장에서 깻잎 5000원 사 왔습니다. 깻잎 사이순 같기도 하고 모종하고 남은 것 잘라 온 것 같기도 하고 하여튼 싸다 생각되어  건나물 해 먹으려고 사 왔습니다.

1. 사온 깻잎은 씻어 끓는 물에 데치고 한 번 씻어 조금씩 나누어  물기를 꼭 짭니다.

2. 채반에 널어 베란다에서 말립니다. 요즘은 햇빛이 좋아 잘 마릅니다. 건조기를 사용하셔도 좋은데 요즘 전기료가 걱정이 되어 웬만한 것은 자연바람으로 말립니다.

3. 채반이 작아서 자주 뒤집어 주면서 말렸습니다. 

4. 바삭바삭 소리가 나게 잘 말랐네요. 부서지지 않게 양파망에 담았습니다. 

5. 양파망에 담고 이름 표을 붙여 주었습니다. 마른 나물은 비슷비슷해서 나중에 이름표가 없으면 무슨 나물인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양파 드시고 양파망은 모아 두세요 유용하게 쓰임이 많더라고요~

 서늘한 뒤베란다 원통형 연결기둥에  이렇게 매달아 놓고 비빔밥이 먹고 싶을 때나 건나물이 먹고 싶을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옆에 살짝 보이는 건나물은 머위 건나물입니다. 위쪽에 작년에 말려 두었던 토란대입니다. 이렇게 제철에 한 가지씩 준비해 놓으면 좋더라고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