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환절기 가을 코막힘 해결방법, 코세척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기

반응형

환절기만 되면 코막힘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아지는데요, 저 또한 봄과 가을만 되면 코막힘이 심해져 숨쉬기가 힘들어집니다.

 

코막힘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코 세척입니다.

요즘은 코 세척 기구가 따로 나와 쉽게 구입할 수 있고 약국에서 주사기와 생리식염수를 구입하여 세척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리식염수 대신 베이킹 소다와 소금을 녹인 따뜻한 물을 사용하여도 됩니다.

세척 횟수는 콧물이 많을 경우에는 하루 4~6회, 적을 경우에는 2회 정도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염수는 1회 30~50cc씩을 넣어 연속해서 세척을 해주면 됩니다. 한쪽 콧구멍에 식염수를 넣고 반대쪽 콧구멍으로 흘러나오면 제대로 코 세척이 된 것입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식염수가 귀로 넘어가지 않게 고개를 지나치게 옆으로 돌리지 않는 것입니다. 식염수를 코 속에 넣으면 비강을 지나 인후로 넘어가기도 하는데 이때 중이 쪽으로 식염수가 흘러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것이 반복되면 중이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 세척 동안에는 아~ 하고 소리를 길게 내어 세척을 해주면 중이염을 피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시는 것도 코막힘을 해결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찬 공기가 코 점막을 부풀게 하여 코막힘을 유발하는데 이때 따뜻한 물이 이를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또 머리 쪽으로 피가 쏠리면 혈관이 팽창되어 코 점막이 부풀게 돼 코가 더 잘 막히므로 누워있는 자세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막힘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몸을 항상 따뜻하게 유지하고 찬 공기를 피하며 두꺼운 옷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어 보온을 유지하고 찬바람이 직접 피부에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